코린이의 소소한 공부노트

[프로그래머스/Lv.1] [1차] 다트 게임 본문

코딩테스트 풀이/JAVA

[프로그래머스/Lv.1] [1차] 다트 게임

무지맘 2023. 7. 4. 10:58

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(1)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
(2)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
(3)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^1 , 점수^2 , 점수^3 )으로 계산된다.

(4)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
(5)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
(6)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
(7)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
(8)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
(9)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 

1. Input, Output, Example

- 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

 

2. Constraint

1) 입력은 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이다.

2)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
3)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
4)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 

3. Code

1) 첫 코드
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 sum = 0;
        List<Integer> score = new ArrayList<>();
       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        for(int i=0 ; i<dartResult.length() ; i++){
            char c = dartResult.charAt(i);
            if(Character.isDigit(c)){
                sb.append(c);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 else if(Character.isAlphabetic(c)){
                int a = Integer.valueOf(sb.toString());
                if(c=='S')
                    score.add(a);
                else if(c=='D')
                    score.add(a*a);
                else // 'T'
                    score.add(a*a*a);
                sb.setLength(0);
            } else if(c=='*'){
                int a = score.get(score.size()-1);
                score.set(score.size()-1, 2*a);
                if(score.size()>1){
                    a = score.get(score.size()-2);
                    score.set(score.size()-2, 2*a);
                }                
            } else{ // '#'
                int a = score.get(score.size()-1);
                score.set(score.size()-1, -a);
            }                
        }
        for(int i : score)
            sum += i;
        return sum;
    }
}

- +1

 

2) ArrayList를 int[]로 바꾼 코드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 sum = 0, index = -1; // score의 현재 인덱스
        int[] score = new int[3];
       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        for(int i=0 ; i<dartResult.length() ; i++){
            char c = dartResult.charAt(i);
            if(Character.isDigit(c)){
                sb.append(c);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 else if(Character.isAlphabetic(c)){
                int a = Integer.valueOf(sb.toString());
                index++;
                if(c=='S')
                    score[index] = a;
                else if(c=='D')
                    score[index] = a*a;
                else // 'T'
                    score[index] = a*a*a;
                sb.setLength(0);
            } else if(c=='*'){
                for(int j=index ; j>=Math.max(index-1,0) ; j--)
                    score[j] *= 2;
            } else{ // '#'
                score[index] *= -1;
            }                
        }
        for(int i : score)
            sum += i;
        return sum;
    }
}

- 점수 변동은 없지만, 실행 시간이나 메모리가 줄어들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