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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린이의 소소한 공부노트
[프로그래머스/Lv.1]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본문
게임개발자인 "죠르디"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한다. "죠르디"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한다.
게임 화면은 "1 x 1"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"N x N"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다.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이다. 모든 인형은 "1 x 1"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다.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다.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된다. 다음 그림은 [1번, 5번, 3번]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이다.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된다. 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진다.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.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한다.
아래 예시는 위 그림의 결과이다.
1. Input, Output, Example
-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반환
2. Constraint
1)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"5 x 5" 이상 "30 x 30" 이하
2)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다.
3) 0은 빈 칸을 나타낸다.
4) 1 ~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낸다.
5)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
6)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
3. Code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[][] board, int[] moves) {
int ans = 0, rows = board.length;
Stack<Integer> basket = new Stack<Integer>();
for(int i : moves){
int col = i-1, pick = 0;
for(int j=0 ; j<rows ; j++)
if(board[j][col]!=0){
pick = board[j][col];
board[j][col] = 0;
break;
}
if(pick!=0){
if(!basket.empty() && basket.peek()==pick){
ans+=2; basket.pop();
}
else basket.push(pick);
}
}
return ans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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