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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백준 온라인 저지] 1783. 병든 나이트 본문

코딩테스트 풀이/JAVA

[백준 온라인 저지] 1783. 병든 나이트

무지맘 2023. 6. 29. 20:47

병든 나이트가 N × M 크기 체스판의 가장 왼쪽아래 칸에 위치해 있다. 병든 나이트는 건강한 보통 체스의 나이트와 다르게 4가지로만 움직일 수 있다.

- 2칸 위로, 1칸 오른쪽

- 1칸 위로, 2칸 오른쪽

- 1칸 아래로, 2칸 오른쪽

- 2칸 아래로, 1칸 오른쪽

병든 나이트는 여행을 시작하려고 하고, 여행을 하면서 방문한 칸의 수를 최대로 하려고 한다. 병든 나이트의 이동 횟수가 4번보다 적지 않다면, 이동 방법을 모두 한 번씩 사용해야 한다. 이동 횟수가 4번보다 적은 경우(방문한 칸이 5개 미만)에는 이동 방법에 대한 제약이 없다.

체스판의 크기가 주어졌을 때, 병든 나이트가 여행에서 방문할 수 있는 칸의 최대 개수를 구해보자.

 

1. 입력

- 첫째 줄에 체스판의 세로 길이 N와 가로 길이 M이 주어진다. NM2,000,000,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.

 

2. 출력

- 병든 나이트가 여행에서 방문할 수 있는 칸의 개수중 최댓값을 출력한다.

 

3. 예제

 

4. 코드

import java.util.*;
class Main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
        int n = scan.nextInt(), m = scan.nextInt(), ans = 0;
        if(n==1) ans = 1;
        else if(n==2){
            if((m+1)/2 > 4) ans = 4;
            else ans = (m+1)/2;
        } else{
            if(m>=7) ans = m-2;
            else ans = Math.min(m,4);
        }
         System.out.print(ans);
    }
}

- 17728KB, 220ms

- 4가지 움직임을 모두 이용하려면 n은 최소 3, m은 최소 7이어야 한다. 따라서 n<3, m<7일 때는 방문할 수 있는 칸이 5개 미만이기 때문에 각 조건에 맞게 움직일 수 있기만 하면 되고, 나머지 경우에는 4가지 움직임을 소비한 후 위 또는 오른쪽으로 많이 갈 수 있는 경우만 세면 된다.